구글 애드센스 와이드2


앞으로 정계개편이 진행된다면 어떤 모습으로 갈까? 정치

현재 우리나라에는 정당 중 주요 원내교섭단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야당인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이렇게 4정당이 있다.
요즘 뉴스를 보면,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 뉴스들이 나온다. 그에 첫 진원지로 대부분 바른정당을 지목한다. 나는 바른정당을 지지하는 당원이며, 뉴스를 보면서 다양한 기사를 읽으면 어찌 흘러갈지 걱정도 되고, 궁금하기도 한다. 내가 원하는대로 혹은 딱딱 예측한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니... 또한 그에 따라 국민의당 등 다른 정당들도 다양한 반응들이 있는 것 같다.

1. 바른정당이 그대로 갈 수 있을까?
바른정당 당원 입장으로 계속 유지 및 번창을 하면 좋겠지만, 자유한국당과 통합해야한다는 사람들이 끝내탈당 등을 통해서 당을 쪼개버린다면 어찌될까? 남은 자강파 의원들과 다른 당원들이 유지할 수 있을까? 그러면 아무래도 정의당과 같은 원외단체로 분류되며, 큰 힘이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결국 남더라도 서서히 시간이 지나 몇년 뒤에는 다른 정당에 흡수되거나 통합하여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2. 국민의당은 어떻게 될까?
며칠 전에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선거구제 개편을 놓고 합동토론회를 열였었다. 이를 놓고 언론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를 이야기했다. 그런데, 오늘 본 기사 중에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바른정당의 절반은 자유한국당으로 갈테니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과 통합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국민의당이 과거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빠져나왔으며,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이기까지 하니 국민의당에서도 다시 돌아가고 싶은 의원들이 있는 것 같다. 바른정당이 새누리당에서 나온 것보다 더 오랜 기간 지나서, 그보다는 좀 덜하지만, 결국은 국민의당 내부 혹은 지지자들 중에도 지금의 바른정당에 있는 통합파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의 규모가 커질지, 커졌을 경우 통합 상대인 더불어민주당쪽에서도 받아주려고 할지 안 할지...

3.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제3당? 
며칠 전에 있었던 합동토론회를 통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일단, 합당까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연대까지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언론에서는 중도통합이라면서 부르던데, 이것이 완전히 성사되면 국회에선 60석정도가 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보다는 못 하지만 그래도 국회 의석의 20%를 차지하여 진정한 캐스팅를 쥐는 3세력이 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의문이다. 국민의당 중 호남기반 정치인들과 영남의 보수세력이 손을 잡을 수 있을까? 또 이를 보는 지지자들은 과연?

우리나라 정치권은 계속 여러번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해왔다. 과연 언제까지 이대로 갈 것인지, 개편되면 어떤 모습이 될 지 궁금하다. 내년 지방선거 때는 어떤 모습일까? 그 전에 개편이 될까? 아니면 그때까지 지금 모습이 유지될까?

A.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B. 보수당(자유한국당+바른정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C. 민주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D. 민주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보수당(자유한국당+바른정당)
E.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제3당(국민의당+바른정당)

과연 어떻게 흘러갈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