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와이드2


블로그로 수익사업 쉽지 않네 일상


지난 4월 11일. 여자친구와 7주년 기념으로 저녁을 먹고, 서점에 갔다... 대학원생이라 가난하여 작지만 쉽게 용돈을 벌기 위해서 경제 분야를 보던 중, 눈에 들어온 책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부제는 "나는 블로그 글쓰기로 평생 월세 받는다".


사실 몇 해 전 <안드로이드로 용돈벌기>라는 책을 보고 나서부터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앱개발로 조금의 용돈을 벌고 있었던 터라 끌렸다.

하지만 돈주고 사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도서관에 봤더니, 과학도서관은 이미 대출중이었고, 중앙도서관에는 대출가능이라 간편대출 서비스를 통해서 12일에 바로 대출하였다.

당시에는 종자기사 실기 시험이 코앞에 닥쳐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출하자마자 읽기 시작했다. 아직 다 읽진 않았지만, 초반부 내용은 애드센스를 잘 활용하면서 월세 돈도 번다는 저자의 이야기였다. 어찌보면 맞는 말이었다.

그동안 나는 안드로이드 앱개발을 하고 광고를 삽입하여 소량의 돈을 벌었다. 하지만 넉넉치 않은 돈이라 계속 새로운 앱을 개발하고는 하였다. 물론 나의 기술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게임과 같은 중독성있는 앱은 개발하지 못 하였고, 고작 개발한 것은 PCR실험할 때 쓸 수 있는 앱과 그 외 전공 지식을 제공해주는 앱이었다. 문제는 이런 앱들로 수익사업을 하려면 기존 유저든 신규 유저든 계속 앱을 실행해야 하는데, 몇몇 도구가 아닌 이상, 1회성에 그치는 앱이 대부분이었다. 그나마 도구 앱들도 전 세계적으로 100명정도의 소수의 과학도들만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엔 역부족이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수익 사업을 내기 위해 아이디어를 계속 내던 도중, 가려운 곳을 책에서 긁어주었다. 앱과 달리, 블로그 글은 검색으로 들어온다. 정말 필요한 내용의 글이라면 과제 언제에 써놓든 신규로 들어와서 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책에서는 초기 3개월만 제대로 갖추면 어느 순간부터는 월세값도 안정적으로 수익이 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의 저자가 어떤 블로거인지는 잘 모른다. 어쩌면 하루종일 블로그 글만 쓰는 파워블로거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생각엔 공감이 갔다. 내 허접한 앱들은 정말 필요해서 검색할 사람이 제한적이다. 오히려 내가 홍보를 해야 다운을 받을까 말까 한다. 거기에, 사용 빈도도 작다. 카카오톡처럼 사람들이 매일 몇번씩 실행하는 앱이 아니다. 한번쓰고 지울 수도 있다. 반면 블로그의 경우에는 적어도 내가 검색했을 때, 잘 안 나오는 내용들을 써두거나 인기있는 게임 동영상 링크 등을 걸어두면 누군가는 들어올 것이다. 지금도 블로그 검색에서 10년전 글들도 잘 나오는 것 보면 글 개수가 쌓이기 시작하면 그 때부턴 안정적이 된다는 것이다.

책을 읽어보니,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 설치가 불가능했다. 설치형 블로그여야 한다고 하여, 책은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설명해나갔다. 나도 사실 여기까지밖에 못 읽고 2~3주가 흘렀다.

나는 티스토리가 싫었다. 운영하는 회사가 다음카카오였기 때문이다. 다음이 싫은 이유는 좌좀들의 소굴이라서 안 들어간다. 물론, 네이트는 싸이월드의 옛정이 있어서 들어가곤 하지만, 다음은 초딩 때 아이디 만들고 중학교 때 이유로는 거의 안 들어간다. 가끔 이메일 대용량 첨부 50개씩 보낼 때빼고는... 카카오톡도 사실 초기엔 쓰지 않고, 문자나 라인을 선호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카톡을 쓰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쓰고 있는 케이스이다...

어쨌든, 다른 설치형 블로그를 검색하니 이글루스가 나왔다. 회원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내 아이디로 만든 주소는 이미 사용중이라고 나왔다. 그래서 일단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수익을 위해 네이버 블로그(처음 만든 것은 2003년이었다)에 몇개 없는 글에다가 유투브 동영상 등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그 사이 이글루스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내 아이디를 이용한 주소로 들어간 블로그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의 결과, 다행히 내 아이디를 이용한 주소의 이글루를 만들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내 구글아이디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차단당해있었다. 과거 2015년에 앱 개발할 때, 부정클릭으로 애드몹 계정이 제재먹으면서 짤린 것이다. 복구 신청을 했지만, 며칠 뒤 온 답은 복구불가였다. 검색해보니 구글이 이런 것에는 단호해서 다른 업체 찾아보라는 등의 글이 많았다.

고파스 이메일용?으로 만든 Gmail계정으로 만들어야겠다 싶어서 봤더니 이미 만들어져있었다. 보니깐 마찬가지로 애드몹으로 가입되어 있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부정클릭으로 2015년 11월쯤 한달동안 제재 먹은 기록이 있었다. 아마도 제재 이후에 페이스북 광고로 넘어간 것 같다. 시간 참 빠르다. 이미 수익금이 9달러가 있었다.

애드센스에서 내 사이트를 추가하고 광고 코드를 받아서 이글루스에 적용을 했다. 애드포스트의 경우 심사요청을 하면 하루만에 보류라고 답이 왔었는데, 이건 답이 안 왔다... 책이나 다른 인터넷에선 최소3일정도 걸린다고 열심히 글 쓰라고 했다...

나름 글을 썼다... 물론, 글자수 1천자를 넘긴 글은 거의 없긴 하지만, 표와 그림을 활용해서 최대한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열심히 글을 썼다.

그러다가 이글루스에 구글 애드센스를 넣는 메뉴로 하면 오류나서 위젯으로 넣어야한다는 블로그 글을 읽고 똑같이 위젯으로 만들었다. 그랬더니 이제 광고가 떠야할 자리에 텅 빈 공간이 생겼다. 그리고 승인이 나면, 승인 메일과 함께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18일인가? 19일에 광고 위젯을 이글루스에 적용한 이후 매일같이 글을 썼다. 구글에서 심사올 지 모르니... 아침에 학교와서 제일 먼저 엣지에 로그인된 구글 부계정(크롬은 애드센스 이용이 정지당한 본계정이 로그인 되어있으므로)의 메일을 확인하고, 이글루스에 광고가 뜨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났지만, 광고는 뜨지 않았고, 메일도 한 통 오지 않았다. 며칠 전에는 혹시 지메일을 이용하지 않아서 메일 수신이 안 되는 것인지 궁금해서 네이버에서 메일을 보내봤는데, 정상적으로 수신이 잘 되었다. 단지 보내는 사람이 없었을 뿐...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의견보내기 해도 답장은 오지 않았다... 남들 1차 승인, 2차 승인 얘기하는 것도 진행이되는 것인지 안 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었다.

진행과정이라도 안내해주던가... 더욱 답답한 것은 구글에 고객센터로 전화할 수도 없었다. 네이버 같으면 아래에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어찌 되고 있냐 물어볼텐데, 그것도 없다... 애드센스 FAQ에 있는 광고 게재가 안될 경우는 다 따라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그 와중에 며칠전인 26일, 애드센스에 들어갔더니 처음 만들었던 광고들은 운영 정지 상태로 바뀌어 있었다. 혹시 몰라서 새로 광고를 하나 더 만들어서 총 3개를 이글루스에 연결해놨는데, 아직까지는 딱히 새로운 것이 없다.

광고가 나오지 않으니 블로그에 들어가서 글 쓰기도 쉽지 않다... 앱 개발의 경우 테스트 단계에서 이미 광고 노출 여부를 알 수 있고, 테스트도 다 보고서에 반영되어 나와서, 앱을 마켓에 올리고 하루하루 몇명이 다운받았는지, 광고는 노출이 얼마나 되었는지, 클릭수는 어떻게 되는지, 수익금은 어찌되는지를 바로바로 볼 수 있었는데, 이건 뭐 나오지도 않으니 답답해서...

오늘은 지식인 같은 곳을 찾다가 센스포럼이라는 곳을 보고 가입을 하게 되었다. 가입했지만, 고파스처럼 글이 막 올라오고 답변도 빨리 달리는 곳은 아니었다.

뭐가 문제인지를 빨리 알고 싶다... 내 본래 계정이 짤리면서 내 이름으로 된 계정들 자체도 다 블록당하면서 그런건지, 아니면 2015년에 한달동안 부정클릭이 걸린 것이 영향을 주고 있는건지, 아니면 애드몹으로 가입한 계정이라 절차상 문제가 있는건지, 블로그에 콘텐츠가 부족해서 그런건지... 심사신청 메뉴는 안 보이고, 진행상황이 어떤지를 알려주지 않으니... 애초에 돈벌려고 블로그를 하다보니 생기는 스트레스인지...

빨리 광고 문제가 해결되어서 광고가 노출되면 좋겠다... 그리고 5월이 되면서 새로 애드포스트도 검사 신청했는데, 이것도 통과되면 좋겠다...




덧글

  • ChristopherK 2017/05/04 11:50 # 답글

    그 수익이 쉽게 날거라면 책으로 쓸만한 내용도 아니었겠죠. 'ㅅ'
  • 옹잉잉 2017/05/06 13:58 #

    그렇군요
    앱개발 수익보단 쉬울 것 같았습니다
  • Anonymous 2017/05/06 11:41 # 답글

    블로그로 돈 벌기는 이미 몇 년 전에 유행 다 지났고 게다가 한국어 독자 상대로는 더더욱 한계가 있습니다.
    수익 목적이시면 이것도 많이 늦었지만 유튜브라도 타 보세요..
  • 옹잉잉 2017/05/06 13:59 #

    동영상을 매일 만들면 모를까, 유튜브에 올릴 게 뭐가 있을지...
  • 요원009 2017/05/27 20:48 # 답글

    블로그 수익을 위해선 티스토리 밖에 없어요. 이글루스로도 잘 안 됩니다.
  • 옹잉잉 2017/05/27 22:36 #

    다음은 싫어서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